IT 기술/OTN

[소개]OTN : Oracle VM 및 Oracle Enterprise Linux에 Oracle 확장 RAC 클러스터 직접 구축하기

ㅇㅔ ㄷㅡ 2008. 12. 1. 10:42
 OTN에 올라온 Oracle RAC 구축 관련 문서입니다. Oracle VM과 Oracle Enterprise Linux 환경에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개인이나 회사에서 개발용, 테스트 혹은 교육용으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네요.
세개의 웹 페이지로 나뉘어져있으며, 각 페이지에는 인쇄용 화면을 볼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소개

일반적인 Oracle RAC(Real Application Cluster) 구현은 하나 또는 여러 노드의 장애를 신속하게 복구하는 아키텍처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시나리오에서 Oracle RAC의 모든 노드는 한 곳의 데이터 센터에 있으므로 치명적인 데이터 센터 장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재난 복구를 위한 솔루션은 로컬 데이터 센터와 일부 백업 데이터 센터 간에 Oracle DataGuard를 설치하여 대기 시스템(일반적으로 하나의 Oracle Database 또는 다른 RAC 클러스터)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DataGuard는 이 역할을 물론 잘 수행하지만 전체 대기 시스템과 어레이를 패시브 노드로 전환하므로 트랜잭션에 전산 능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이로 인해 솔루션 비용이 매우 높아집니다. (대기 Oracle DataGuard 시스템은 읽기 전용 쿼리를 수행하기 위해 열 수 있고 Active DataGuard in Oracle Database 11g를 사용할 경우 항상 읽기 전용 모드로 실행할 수도 있지만, 이 구성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일부 노드의 읽기 전용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행히도 부분적인 재난 복구를 위한 다른 솔루션이 있으며 그것이 바로 확장 RAC입니다. 이 아키텍처에서 일부 RAC 노드는 "알파 사이트"에서 작동하며 나머지 노드는 "베타 사이트"에서 작동합니다. 두 사이트의 노드는 액티브 모드이므로 모든 전산 리소스를 충분히 사용합니다.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각 사이트에는 전용 SAN(Storage Area Network)이 있고, 양쪽 데이터 센터(dcA와 dcB)에 있는 시스템은 동일한 RAC의 구성원이므로 데이터를 신속하게 상호 교환할 수 있고 다른 사이트의 스토리지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즉, dcA에 있는 RAC1 노드는 dcB에 있는 SAN 어레이에 데이터를 쓰고 dcB에 있는 RAC2 노드와도 통신합니다.



원문 : Oracle VM 및 Oracle Enterprise Linux에 Oracle 확장 RAC 클러스터 직접 구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