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Developer article

[소개] IBM DeveloperWorks : 리눅스 커널 해부 (한글)

ㅇㅔ ㄷㅡ 2008. 4. 25. 00:48
 오랫만에 IBM DW에 올라온 글을 소개하려합니다. ^^
이번엔 리눅스 커널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 글입니다. "리눅스 커널 해부"라는 제목의 한글로 번역된 팀 존슨(Emulex corp.)의 글입니다.

600만 행이 넘는다는 리눅스 커널을 하나의 문서에서 다 분석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죠. ^^  이 문서도 커널을 한방에 끝장낼 수 있는 내용이 나오는건 아닙니다.
한번 읽어보고, 저자가 소개한 참고 문서들도 읽어보면 어느정도 윤곽이 잡힐것 같네요. 음...
근데, 늘상 느끼는 문제이지만 부족한 영어 실력이 원망스럽습니다.

원문 : 리눅스 커널 해부 (한글)

리눅스(Linux®) 커널은 거대하고 복잡한 운영체제의 핵심이며, 커다란 몸집에도 불구하고 하위 시스템과 계층 구조를 사용해서 조직화되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리눅스 커널의 일반적인 구조를 살펴보고 주요 하위 시스템과 핵심 인터페이스를 파악합니다. 좀더 깊이 파고 들고 싶다면 다른 IBM 기사를 읽어보세요.

이 기사의 목표는 리눅스 커널을 소개하고 아키텍처와 주요 컴포넌트를 살펴보는 데 있다. 우선 리눅스 커널 역사부터 간략하게 짚어보기 시작해 다음으로 3만 피트 상공에서 리눅스 커널 아키텍처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주요 하위 시스템을 검토하겠다. 리눅스 커널은 코드가 600만 행이 넘으므로 소개글을 너무 장황하지 않게 줄였다. 좀더 깊이 파고 들고 싶다면 참고자료를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