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Oracle

[세미나 참석 후기] Oracle Data Integration Day

ㅇㅔ ㄷㅡ 2010. 1. 24. 18:20
 요즘 이기종 DBMS간의 Data 동기화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근무하는 직장에 입사하기 전, DW 구축 업무를 했을 때에는 Data 동기화보다는 정해진 시간내에 통계 Data 구축을 마치는데에 신경을 썼지 실시간 동기화는 큰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었죠. ETL Tool을 이용하면 여러 시스템에서 Data를 가져오거나, 보내주는 Data file 등을 가공하는데 불편함이 없었으니까요. DataStage가 좋더군요. (비싼게 좋네요. ㅡㅡ)
 고사양, 대용량 시스템에서 DW 구축할때와는 달리 소규모 DB를 여러대 사용하는 환경으로 바뀌게 되니까 여러가지 제약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예산이 적다보니 편리한 ETL Tool은 쓸 수 없고, 기준 정보를 동기화 해야한다던지(꼭 실시간을 원하더군요.), 서로 다른 서비스/업무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DBMS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네요.
 Oracle을 사용하던 중에 MS-SQL이 도입되었고, 이제는 TmaxData의 Tibero까지 도입되었습니다. ㅜㅜ
TmaxData의 ProSync, Tibero와 MS-SQL 등과 씨름하던 중에 Oracle의 Golden gate에 대해서 듣게 되었고, 01월 12일(화)에 세미나를 한다는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월차를 내고 거기에 갔었죠. 이 글은 Oracle Data Integration Day에 참석한 DBA의 소감입니다.

 아래 사진은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지하1층 다이아몬드홀 앞에 준비되어있던 참석자를 위한 휴식 공간에 비치된 의자들입니다. 편안하게... 거의 누워있는듯한 자세로 앉게 되는 빈백(이름이 맞는지 모르겠네요?)과 영화 감독님 의자(낚시 의자 같은)입니다. 편하더군요.



















































 늦게 도착해서 첫번째 세션인 [[Keynote] Real Time Enterprise를 위한 혁신 : Data Integration]은 듣지 못했고, 두번째 세션인 [Real Time Data Integration 고객 사례 : 현대증권]부터 들었습니다.

 Golden gate
 Exadata 소개 세션을 제외한 세션들은 저마다 차이는 있으나 Golden gate를 이용한 고객 사례 소개와 이번에 새로 나온 제품이 아닌 기존에 여러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던 좋은 솔루션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제가 봐도 좋아보이는 점은 다양한 이기종 DBMS간의 Data 동기화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과 단방향 및 양방향 동기화까지 지원해준다는 점입니다. 실시간 동기화는 현대증권에서 이미 구축 사례가 있으니 신뢰가 가네요.
 저희 회사처럼 세 가지 이상의 DBMS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적절한 솔루션이 아닐까요? 음... 가격을 모르니까 좀 걱정이 되긴 하네요.

 Exadata V2
 Exadata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제품으로 DW에 초첨이 맞춰져있었던 Exadata V1때부터 관심이 있던 제품인데, V2는 정말 맘에 드는 제품으로 변해있더군요. SUN을 인수 이후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회사의 강점이 모여서 나온 이 제품은 SUN의 Flash fire 및 하드웨어 노하우와 Oracle의 DBMS, Storage 관리 기능이 한데 묶여서 DW와 OLTP를 모두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장비이면서 기존의 Exadata V1보다 월등히 빠른 제품이 되었습니다.
 강력한 Data 압축 기능(Exadata Hybrid Columnar Compression라고 하던데... 정확한 명칭인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을 지원하는... 좀 아쉬운점은 일반 Oracle 11g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인데, Exadata에서만 작동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음...
 Exadata의 핵심은 SUN의 Flash Fire 카드를 장착하고 Oracle Storage Software를 설치한 SUN Oracle Exadata Storage Server인것 같습니다. Flash Fire 카드의 캐쉬 기능을 이용하여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하고, 강력한 압축 기능을 이용하여 Storage 효율을 높인 점, 그리고 SUN Oracle Exadata Storage Server가 자체적으로 Query 문장을 인식하여 처리가 가능하여 더욱 빠른 Data 처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져있더군요. 언젠가 여건이 된다면 Exadata를 도입한 회사에서 근무해보고 싶네요. 음... 한번 만져보고 싶은...

그리고...
 세미나 참가자 기념품이 배송 사고로 인해서 추후 택배로 배송해준다고해서 회사 주소를 적어놓고 왔는데, 오늘 도착했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제품입니다. ^^ 폰카로 찍어서 화질이 안 좋네요.

 회사에서 MS-SQL과의 Data 동기화에 누락된게 있다고 전화가 와서 경품 추첨을 뒤로한채 나와야 했었는데, 이날 경품 중에 순금이 있더군요. ㅜㅜ
꼭 받고 싶었는데... 우웅...